윤상의 곡들을 들어보면 그랬다.
어쿠스틱 악기는 고작 기타 솔로부분 정도뿐인데도...
다 샘플링해서 만들고 다듬어진 소리들인데도 참 따뜻하고 감성적이었다.
너무 기계적이라거나 인위적인 소리라거나 하는 거부감이 거의 없었다.
차가운 기계음같은 느낌이 아니라 오히려 아날로그적인 향취가 물씬~풍기는 소리들이 많았다.
너무나 인간적인... 인간보다 더 인간적인 로봇같은 느낌?
게다가 요소요소에 재미있고 귀엽고 따뜻하고 감성적인(?) 여러가지 소리들이 숨어있었다.
분명 컴퓨터로 만들어낸 소리인데도... 대중가요 작곡가중에 말로만 듣던(ㅡ.ㅡ) 딜레이니~ 리벌브니~하는걸 이 정도로 많이 쓰는 사람이 또 있을까?싶을 정도인데도 너무 반복적이어서 지루하다거나... 여러가지 필터들로 인한 소리변형이 부자연스럽다거나... 그런적이 거의 없었던것 같다.
아니 그런 효과들을 거의 느낄수가 없을 정도로 노래의 서정적인 흐름에 맞게, 곡 분위기에 맞게, 잘 어울리게, 넘치지않게, 적당량의 소리들을 칼같이 재서 참 잘도 배치해놨다~싶었었다.
한참을 듣다듣다 어~ 그러고보니 이거 한가지 리듬이 계속 딜레이 걸리는거 아냐? 서너개가 시차를 두고 계속 딜레이가 되는거네? 하는식으로 생각해보게 되거나하면서 알아챘달까? ^^
그래서 좋았다.
상옹이 데뷔했던 시절은... 악기 세션이 굉장한 영향력을 발휘하던 시절...
그때만큼 악기별 전문 연주인들이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여느 가수못지 않은 유명인이 되었던 호시절이 없었지 싶었을만큼 새앨범에 어느어느 세션맨들이 참여했느냐에 따라서 그 가수의 능력(?)이 평가되고 앨범의 가치가 평가되기도하고 그랬지않았나 싶었던 시절...
그런 시절에 상옹은 곡마다 악기 솔로부분만 세션을 썼고 나머지는 다 샘플링으로 채워놨었다.
캡틴퓨쳐라 했던 송재준씨 말고는 그렇게 원맨밴드로 앨범을 내서 스포트라이트를 받은이가 그리 많지않았던 시절이었는데... 게다가 '신인가수'가 말이다...^^
그런데도 그 시절에 그게 먹혔다.
댄스가수도 아니면서 밴드도 아니면서 이오스니 노이즈니 이런 팀들과는 또 다른 샘플링의 향연을 펼쳤었다는게 참 신기하지~^^
말이 긴데...
여하튼... 난 상옹의 그런 소리들이 좋았었다.
뿅뿅뿅하는... 무그같은...
10+1에 실렸던 곡도 좋았고... 맨날맨날 말하는 '우리는 대화가 필요해~'도 좋았고...
졸작으로 만들었다던 '나랑 놀아줘~'도 일렉트릭사운드로서 뭔가 스타일리쉬하다던가 개성이 있다던가 완성도가 높은 소리라던가~하는 느낌은 떨어졌었지만 요소요소 상옹 특유의 따뜻함이 묻어있는 그런 소리들이 좋아서 좋았었고...
그래서 멜팅을 예매하면서도 그런 것들을 기대했었더랬다...
근데!...
마치... 상옹의 '이사'라는 곡을 처음 들었을때의... '이건 좀 아닌데...(?)'싶었던 느낌이 되살아났달까...
완전히 체화되지 않은 상태로 설익게 만들어서... 잘 접목(?)해보려다가 이도저도 아니게 자기색을 잃어버린것같은 느낌?
상옹이 해보고 싶어서... 아까 상옹도 말했듯이 "저 자신도 즐겨야겠기에~" 한거라면...
상옹도 즐기고 듣는 나도 즐겼으면 참 좋았을텐데
모텟은 앞에서 즐기고 있는게 확실한것 같은데 듣는 나는 즐기기 힘들었다. ㅡㅜ
흠.....
자신이 하고 싶은 일렉트로니카쪽이 아마도 대중성은 없을거라고 말했었는데
정말 제대로 했다면 대중의 사랑은 못받을지 몰라도... 적어도 이 장르의 매니아들은 알아들을텐데...
별로 그래 보이지도 않은 느낌이서 안타깝달까...
나도 나의 동행이었던 언냐도 나름 꽤 일렉트로닉한 음악을 즐기는 사람이라고 생각했었는데...ㅡㅡ;;;;
일렉트로닉 매니아가 아니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오늘의 모텟 공연은... 이런 정도는 너무 어설프다라는 느낌이었고...
오늘 왔던 관객들도 대체 일렉트로니카를 들으면서 저렇게 뻣뻣하게 서서 멀뚱멀뚱 무대만 보고 있을거면 대체 클럽공연에 왜 온걸까 싶은 생각이 들었었고...
(앞에서 그냥 열심히 디제잉하는 사람을 그냥 멀뚱멀뚱 바라보고 있는 사람들이라니... ㅡㅡ;;;)
상옹을 빼고 다른 뮤지션들이 연주할때는 멀뚱멀뚱 서있다가 그들이 들어갈때쯤에만 진짜 너무 티나게 '예의바른 환호'만 해주고 있는 분위기도 좀 아니다 싶었었고...
단지 상옹이 등장하는것만으로도 꺅~꺅~ 너무 멋있어요~ 이런 환호를 보내는 사람들이 솔직히 좀 싫었고 짜증났다. ㅡㅡ;;;;(내가 너무 까칠한건가? ㅡㅡa)
그치않아도 분위기가 그래서 좀 짜증이 나있는 상태였고 서있는 상태로 한시간이 지나다보니 허리도 좀 아팠고... 모텟의 공연 내용이 생각했던것보다 갈길이 멀어보이길래 그냥 나왔다.
언냐랑 "오늘 뭐니~이거~ 어이구 다리야~허리야~"이러면서 밥 먹으러 갔다. ㅡ.ㅡ
놀랍지아니한가!
이 내가~
상옹의 공연에 가서 공연도중에 나와버리는 일이 생기다니!!!!
역쉬...난 닥치고 팬질해 줄 수있는 그런 부류의 인간이 못 되나보다...ㅡㅜ
흐흐흑...
상옹만큼은 닥치고 팬질 할 수 있을줄 알았는데... ㅡㅜ
오늘 공연중 젤 맘에 들었던건 오히려 첨에 힘들다~느껴졌었던 료이치의 공연이었다.
그 비디오아트도 정말 맘에 들었었다. ^^
상옹에게 사카모토옹처럼 이것도 잘하고 저것도 잘하고 당최 못하는게 없는 완벽한 천재를 바라는건 아니다.
다만...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할 수 있는것, 잘 할 수 있는 것을 잘 판단하기를...
사람이 좋아하는걸 다 잘 할 수 있는건 아니지않은가...
(자신이 잘 할 수 있는걸 트롯가수들처럼 변화없이 자기개발없이 너무 재탕삼탕해도 문제겠지만...)
그래도 '이것만큼은 완전 내꺼!' '이것만큼은 내가 최고!' 라는 분야를 확실하게 갖고 있는 사람도 드물다걸 잊지 말았음한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톱 뮤지션들이 서른을 넘기면서 스스로 빠져드는 무덤들이 있다.
인기도 얻을만큼 얻어봤으니 이제 좋아하는거 하고 싶은 것들을 욕심내서 해보다가 어느새 대중의취향이 아닌 자신의 취향에 빠져 확 멀어져 버려놓고는 두 세 앨범 실패하면 예전에 인기있었던 시절의 음악들처럼 만들어 놓고 이번엔 '대중적인 앨범'을 만들었으니 사랑해달라고 한다.
하지만 그 사이 대중들의 취향은 또 바뀌어 있고 서너번 앨범 실패한 뮤지션들은 이미 놓친 대중의 취향을 읽던 감각은 회복하지 못하면서 돈들여 소리의 고급스러움만을 추구하며 앨범을 또 만들고 그게 망하면 값싼소리 흔한 멜로디에 중독된 대중들이라며 서운해한다.
한때 한 인기했으나 지금은 새앨범이 나와도 티가 안나는 여러 가수들이 이승철씨가 한결같이 힛트곡을 내는 비결은 뭘까? 박진영씨가 계속 힛트곡을 작곡해내는 비결이 뭘까? 그걸 고민해봤음 한다.
대중에게서 멀어지지 않으면서도 자신도 나날이 레벨업해가는건 결코!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그러니까... 내가 상옹에게 욕심내고 기대하고 바라는 부분도 그런것들이다...^^
여태도 잘 해오신 상옹이기에...^^;;;;
Melting Vol.1 참가 해외 아티스트
Yoshihiro hanno (일렉트로니카 뮤지션, 영화음악감독)
RADIQ
전자음악에서 어쿠스틱한 영화음악까지 폭 넓은 활동을 해오며 독자적인 기반과 독특한 음악해석으로 주목 받고 있는 일본 아티스트. 1997년 벨기에의 레코드사 sub rosa부터 ‘Multiphonic Ensemble’라는 부재로 발표된 앨범 ‘king of may’의 독창적인 사운드로 데뷰했다. 1998년에 대만의 거장 허우 샤오시엔 감독의 영화 ‘Flowers of Shanghai’의 음악을 담당하면서 본격적인 영화음악감독으로도 그 활동을 넓혀갔다.
또한 일본 내에서 류이치 사카모토와 공동으로 드라마음악을 담당하는 등 그와의 활발한 음악적교류로 독특하고 참신한 사운드가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이후 자신의 레이블 Cirque를 만들면서 동경과 파리를 거점으로 보다 월드와이드한 활동을 전개하며 그의 음악적 재능과 존재를 인정 받고 있다.
지아 장 케 감독(중국)의 ‘Platform’
<베니스영화제 최우수 아시아 영화상,낭뜨영화제,부에노스아이레스 영화제 그랑프리>,
일본 이사오 유키 사마 감독의 ‘canon’
중국 릭와이 감독의 ‘All tomorrow's parties’<깐느영화제출품>
등의 작품에서도 음악감독의 역할로 국제적으로 호평을 받았다.
Aoki Takamasa (일렉트로니카 뮤지션)
1976년 오사카출생, 현재 프랑스 파리에서 거주하며 2001년 자신의 첫 앨범‘Silicom’을 발표, 이후 컴퓨터/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음악창작활동을 중심으로 독자적인 음악표현의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일본 아티스트 근래 자신의 보컬을 전면으로 내세운 작품과 Fat cat records에서 릴리즈 된Tujiko Noriko와의 collaboration 앨범 및 영국 BBC의 라디오 프로그램 <One world>과의 음악작업등 점차 그 활동영역을 넓혀가고 있다.2006년 앨범PARABOLICA 발매와 함께 유럽전역에서 라이브 활동 및 앨범프로듀스,
리믹스 작업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무대에서의 자신만의 독특한 표현방식, 다시 말해 아오키가 보여주는 라이브 퍼포먼스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의욕적 플레이로 극한점에 치닫는 라이브를 보여주는, 실로 ‘과격’이라고 말할 수 있을만한 스타일로 리듬과 그루브 표현이 예술적이라고 호평 받고 있다.
Ryoichi Kurokawa (비디오 아티스트)
1978년 오사카출생, 영상/음향 아티스트. 디지털로 생성된 소재와 필드레코딩에 의한 영상과 음향으로 구성된 공간적 아름다움을 레코딩,설치,상영,라이브 퍼포먼스 등 여러 가지 작품형태로 표현하고 있다. 1999년에 영상/음향 작품의 제작을 시작으로 치밀하고 섬세한 영상과 음으로 구성된 그의 작품은 일본 국내외에서 높게 평가되며 많은 페스티발과 전람회등에 초청되고 있다. 2003년 오디오 비주얼 작품 ‘copynature’CD/DVD가 일본을 대표하는 일렉트로닉 뮤직 레이블 PROGRESSIVE FOrM에서 발매되면서 솔로 작품 외의 Collaboration 작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Sketch show의 라이브 비주얼을 담당하는 등 보다 국제적 활동을 해오고 있다.
Superdrive
superdrive (Juno Kang) 는 한국에서 태어나 호주, 미국, 프랑스에서 자랐다. 음악과 테크놀러지에 커다란 관심을 가지고, 98년 컴퓨터음악을 공부하기 위하여 미국으로 유학을 갔고, 그 이후 Analog Devices 에서 엔지니어로, 그리고 Sony Computer Entertainment America / Harmonix Music Systems 에서 수상경력이 있는 PlayStation2 게임 타이틀을 위한 작곡가 및 사운드 디자이너로 일하기도 하였다.
또한 Electroacoustic 음악 작곡가로써 Centre de Creation Musicale Iannis Xenakis, International Computer Music Conference, Harvard Group for New Music, Florida Electroacoustic Music Festival 등 다수의 현대음악 센터및 페스티발에서 청탁 및 작품 발표를 하였으며, 2007년에는 클래식 트리오로 잘 알려진 Ahn Trio 와 작업하기도 하였다.
한국에서는 DMB 라디오 프로그램이였던 "윤상의 또 다른 10시" 에서 "또 다른 일렉트로니카" 라는 코너를 맡기도 하였으며 윤상, 정재형, 김동률 등 한국 아티스트들의 작업에도 참여하였다. 2000년에는 컴퓨터 음악의 아버지로 알려진 Max Mathews의 이름을 딴 Max Mathews Award 를 수상하기도 하였으며, 현재 프랑스에서 솔로앨범 작업중이다.
kayip
이우준 (aka Kayip)은 2001년 '공공의 적' 사운드트랙을 통해 데뷔, 윤상,이상은 같은 실력파 아티스트들과 앨범작업을 해왔다. 2003년영국 유학길에 올라 버밍엄 국립음악원에서 현대음악 전공하였으며 영국 체류기간 중 런던 인디레이블 sonic 360, CCT records 에서 두장의 앨범 'Kayip'(2004) 'Slow Moves' (2007)을 Itunes를 통해 발매하였다. 2007년 4월 BBC에서 주관한 Aberdeen Music Prize 에서 우승, BBC Scottish Orchestra로 부터 새 관현악곡을 위촉받아 작업중이며 2008년 초연과 함께 BBC 클래식라디오 에서 방송될 예정이다. 최근 영국왕립음악원에 입학하여 현대음악계의 거장 마크 앤서니 터니지에게 사사를 받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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