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과사람사이

표정관리

by soulfree 2013. 11. 3.

 

내가 고3 이후로 어제까지 꾸준히 들어오던 말이 있다.

술을 마시지 않았던 시절부터 지금까지

내 표정을 표현하는 단어들조차 거의 변함없이 듣게 되는 말.


"너 그렇게 세상 다 산 사람처럼 그런 표정 짓지마

세상에 아무 미련없는 사람처럼 그런 얼굴로 있지마~"


이 말의 앞 뒤로는 무슨일이 있었냐~ 어디 아프냐~ 뭐 이런 말들이 붙을때도 있고

다이렉트로 저 말들만 들을때도 있고...

신기하게도 고3 전에는 한번도 들어본 기억이 없었던

그때까지의 나에게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말 이었을텐데...


전혀 다른 상황, 대화의 맥락도 전혀 다를 때조차

뜬금없이 저런 똑같은 소리를 듣게 되면

'아~ 또 그 표정 얘기인가?' 하게된다.


어제도 그랬다.

'또?'


처음에야 난 아무생각 없었다 그냥 멍하게 있었을 뿐인데 왜 그러느냐 변명도 해보고

대체 내가 어떻게 했길래 그러느냐 물어보기도 하고

이제 그런말 듣는거 식상하다고 푸념도 해봤었지만 

20년이 넘도록 무시로 듣다보니

지금은... 그냥 배시시 웃고 만다.

그럼 또 이런 얘기를 한다

"너 그렇게 웃지 말라니까~

진짜 당장 며칠있다 죽는 사람처럼 그렇게 웃지 말라고~"


내가 뭘?

내가 뭘 어쨌길래?

어쩌라고?


여전히 궁금하다.

대체 나의 어떤 표정이

이 오랜 세월동안 꾸준히 저 말들을 듣게 만드는건지...


이것도

"넌 여전하구나"에 속하는 것 중에 하나인건가?


칭찬인지 비난인지 알 수 없는...

마치 자라지 않는, 철들지 않는 아이에게 하는 힐난 처럼 들리기도 하는...


p.s.

아!

갑자기 든 생각인데

저 얘기를 대부분 남자들이 했었었다.

역시... 여자랑 남자는 보는 눈이, 사고방식이 달라서

유독 그들에게만 저렇게 보였던건 아닐까? ㅡㅡa

아니다....ㅠㅠ

더 생각해보니 여자 친구들도 꽤 했었구나...


쩝...

'사람과사람사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딴지  (2) 2014.12.13
말 말 말 그 놈의 말!!!!  (0) 2014.09.30
말... 사람과 사람사이...  (1) 2013.09.28
어떻게 살것인가  (0) 2013.07.11
눈 내린 날  (0) 2012.12.04